경제를 읽는 시간 <예병일의 경제 노트>

2004. 1. 28. 23:50Culture

반응형


하루에도 수십통의 스팸 메일과 광고 메일, 그리고 여기저기 가입된 사이트에서 날아오는 뉴스레터들 중 메일을 열 때마다 '오늘은 어떤 좋은 이야기가 들어있을까' 설레임의 마음으로 서비스 받고 있는 메일링이 있다. 하루 5분, 경제를 읽는 시간 예병일의 경제노트 이다.

코리아인터넷닷컴에서 언젠가부터 서비스되기 시작한 이 메일링은 코리아인터넷닷컴 대표인 예병일씨가 하루에 한 번씩 책의 한 부분을 인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함께 첨부해서 쓰는 소프트한 경제읽기 코너이다. 오늘은 기억에 남는 글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. 지난 27일, <이정호의 '2003년 10대 히트 상품>을 인용하여 2003년 10대 히트상품을 소개하면서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 풀었다.

과거의 트렌드를 꼼꼼히 살펴보면 '미래를 보는 눈'이 생겨 자신이 창업이나 신규사업을 추진할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. 그러니 앞으로 신문이나 잡지를 보면서 트렌드를 보는 안목을 길러, 경제적으로 성공하라.

사실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트렌드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한다는 이야기는 예전에 브랜드 관련 책이나 직업 관련 책에서도 여러번 언급되어 그 중요성을 알고 있었지만, 그에 대해 분석을 하거나 고민을 해서 적용까지는 해 보지 못했다. 그러나 예병일씨가 이렇게 자근자근 예를 들어 설득력있게 설명을 해 주니 먼 남의 일이 아닌 지금 당장이라고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쉬운 일처럼 보인다. 앞으로 왜 이게 트렌드가 되는지 좀 더 깊이 그 이면에 깔린 경제 상황과 소비자 심리까지 읽을 수 있는 눈을 갖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.

2003년 10대 히트상품

(1)디지털포토 (2)로또 (3)신가전 (4)웰빙상품 (5)퓨전사극 (6)재테크서적 (7)수입차 (8)지하철신문 (9)지식검색 (10)이민상품
(기타 : 인라인 스케이트, 누드상품, 이효리, 강남, 리모델링, 재건축, 와인, 이승엽, PDA, Pet 상품, 민속주, 매트릭스2, 성형, 마술)

* 히트상품으로 본 2003년 소비 키워드

1. 돈과 부(富) : 로또, 재테크 서적, 수입차
2. 답답한 현실로부터의 탈출 : 퓨전사극, 이민상품
3. 뉴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의 대두 : 디지털 포토, 신가전
4. 건강과 지식 추구로 미래에 대비 : 웰빙상품, 지식검색, 지하철신문

예병일의 경제 노트
http://www.econote.co.kr